분데스리가 I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이름의 유래와 뜻
독일 축구 분데스리가Bundesliga 인기팀 중 하나인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는 루어지역Ruhrgebiet에 위치한 도시 도르트문트Dortmund를 연고지로 합니다. 독일의 축구열기는 원래 뜨겁지만 특히나 도르트문트 팬들은 열성적인 응원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경기가 있는 날 도르트문트 주변에서 기차를 타게 되면 노란 옷을 입고 매우 시끄럽게 떠드는 열성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도르트문트를 부를 때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라고 하거나 독일어로 'BVB베파우베'라고 부르는데 이게 무슨 뜻일까요? 이 글에서는 보르시아 도르트문트의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질문을 토대로 도르트문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보루시아Borussia는 무슨 뜻일까?

„보루시아Borussia“라는 이름은 ‚프로이센Preußen / Preussen‘의 라틴어 번역입니다. 신성 로마제국에 이어서 독일 역사상 두번째 통일 국가이며, 유럽의 동북부에 위치했었기 때문에 지금 독일의 영토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과거부터 영어식 표현인 '프러시아Prussia'로 더 많이 불렸습니다 (참고로, 이름은 비슷하지만 러시아와는 뿌리가 다른 나라입니다). 프로이센 왕국은 문학과 예술에서 „보루시아“라는 유명한 이름을 가진 여성의 형태로 묘사되곤 했습니다. 독일의 스포츠 클럽은 하나의 도시나 지역을 연고로 만들어지는데, 예를 들어 „베스트필리아“, „레네니아“ 혹은 „게르마니아“같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역명을 축구팀 이름으로 정했습니다.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는 1909년 (12월19일) 강림절에 만들어졌는데, 회쉬Hoesch라는 지역에 있는 지역의 이민자들의 고향에 대한 향수, 그리고 끈끈함을 표현하기 위해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2. BVB 이름의 뜻과 유래
BVB는 독일어 Ballspiel Verein Borussia의 약자입니다. Ball은 영어와 같이 공을 나타내고 Spiel은 놀이를 의미하기 때문에, Ballspiel이라는 합성어는 '구기종목'이라는 뜻이 됩니다. Verein은 독일에 있는 클럽이나 단체를 부르는 말인데 꼭 스포츠 클럽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호회를 모두 '페어아인' 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보루시아는 위에서 말 했듯이 지금 독일 이전의 국가 중 하나인 '프로이센' 의 라틴어 표기입니다. 도르트문트의 정식 명친은 „BV. Borussia 09 e.V. Dortmund“ 입니다. 여기서 숫자 09는 설립된 년도 (1909년)를 의미합니다. 많은 팬들이 BVB를 원래 의미와 다른 의미로 부르기도 합니다. BVB의 다른 이름은 Borussen vom Borsigplatz (보르지히 지역의 보루센) 인데요, BVB가 1909년 19월 19일 도르트문트 북부에 있는 보르지히지역의 „Zum Wildschütz쭘 빌트쉿츠“라는 레스토랑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런 이름으로도 불리는 것입니다.
3. 왜 팀의 상징 색이 검정-노랑 일까?

사실 원래 도르트문트 팀의 상징색은 파랑색-흰색-빨간색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주변에 „브리타니아“, „레나니아“ „독일 깃발“등의 팀이 만들어 지면서 상징색이 겹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고유의 색을 만들고자 1차 대전 이전에 도르트문트의 상징색은 검정-노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BVB가 단순히 축구팀 이름이 아니라 'Ballspiel Verein 구기종목 단체' 이기 때문에 남성 탁구팀과 여성 핸드볼 팀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